본문 바로가기
life

서울 청계산 계곡 및 폭포 경유 등산코스: 양재 화물터미널 - 옥녀봉 - 매봉 - 갱매폭포 - 수종폭포 - 과천 서울랜드

by ysh82 2024. 7. 18.
반응형

청계산-폭포-등산코스-썸네일
<청계산 갱매폭포 수종폭포 등산코스>

소요시간

• 운동시간: 5시간 30분 (휴식 시간 포함)
  • 운동거리: 약 12km

트랭글 기록

청계산-계곡-트랭글기록-1청계산-계곡-트랭글기록-2청계산-계곡-트랭글기록-3
<청계산 계곡 트랭글 기록>

등산로 탐방

무더운 날씨에 시원한 계곡이 있는 등산로를 찾다가 청계산에 폭포와 계곡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다녀왔습니다. 출발지점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.

[서울 청계산 등산코스, 계단 적은 등산코스 화물터미널 - 옥녀봉 - 매봉 - 청계산입구역]

청계산 위치 및 높이위치: 서울 서초구와 경기 과천시, 의왕시, 성남시 경계에 있는 산.높이: 618m청계산 등산코스1코스: 원터골 입구 - 원터골 약수터 - 깔딱고개 - 헬기장 - 매봉 / 3,000m / 1시간 20

happy-life82.com

매봉에서 꿀맛 같은 아이스크림을 사 먹고 폭포로 향했습니다. 제가 먹은 폴라포 아이스크림은 3,000원이었고 현장에서 계좌이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

청계산-매봉-아이스크림
<청계산 매봉 아이스크림>

갱매폭포 탐방

청계산 갱매폭포로 가는 길은 이정표가 없는 비탐길이기 때문에 길을 직접 찾아야 합니다. 매봉에서 갱매폭포로 가는 길이 지도상에 보였지만 철조망으로 막혀 있어 들어갈 수 없었습니다.

청계산-폭포-철조망
<청계산 폭포가는길 철조망>

여러 방향을 찾아보았으나 마땅한 길이 없어 다시 옥녀봉 방향으로 내려왔습니다.

청계산-갱매폭포-지도
<청계산 갱매폭포 진입로 위치>

깔딱 고개를 지난 이후 철조망 사이로 가는 길을 발견했고, 그쪽 길로 들어갔습니다.

청계산-갱매폭포-진입로
<청계산 갱매폭포 진입로>

비탐길이지만 길이 험하지 않아 걸어가는 데 큰 무리는 없었습니다.

청계산-갱매폭포-가는길-1청계산-갱매폭포-가는길-2
<청계산 갱매폭포 가는 비탐 길>

좁은 길을 따라 걷다 보면 물소리가 들리기 시작합니다. 물소리가 들리면 왼쪽으로 계곡이 보이고, 계곡 쪽으로 가는 길이 보이면 그 길을 추천드립니다.

청계산-갱매폭포-가는길-3
<청계산 갱매폭포 가는 계곡 옆길>

계곡 옆으로 걷다가 갱매폭포 부근에서 잠시 휴식을 취했습니다. 주말임에도 사람이 많지 않아 편하게 휴식을 취할 수 있었습니다.

청계산-갱매폭포-1청계산-갱매폭포-2
<청계산 갱매폭포>

처음엔 폭포 같지 않아 지나칠뻔했는데 지도 보고 발견했습니다.

청계산-갱매폭포-3

발만 담그고 있었는데도 산행으로 흘렸던 땀이 식으면서 시원해졌습니다.

청계산-계곡-휴식
<청계산 계곡 발 담그기>

수종폭포와 과천 서울랜드

옥녀봉 방향으로 다시 하산하려다가 과천 서울랜드 방면으로 걷기로 했습니다. 왔던 방향으로 길을 따라 계속 가시면 됩니다. 진입 금지 현수막이 나오면 왼쪽으로 계곡을 건너가면 됩니다.

청계산-하산-수종폭포-1청계산-하산-수종폭포-2
<청계산 수종폭포 방향 하산>

계속 가다 보면 데크길이 나오고 서울대공원 치유의 숲 안내가 보입니다. 오른쪽으로 내려가면 수종폭포가 보입니다.

청계산-하산-데크길
<청계산 하산 데크길>

갱매폭포보다 훨씬 폭포다웠습니다. 이곳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.

청계산-수종폭포-1청계산-수종폭포-2
<청계산 수종폭포>

폭포를 건너 길을 따라 쭉 가면 과천 서울랜드로 이어집니다.

청계산-하산-서울랜드방향
<청계산 하산 서울랜드 방향>

이정표는 없지만 걷는 길이 명확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. 다만, 꽤 오래 걸으니 본인의 컨디션을 잘 체크하여 하산 방면을 정하시기 바랍니다.

청계산-하산-서울랜드방향-비탐길
<청계산 서울랜드 방향 비탐길>

한참 걷다 보니 철조망이 나오고 이정표가 드디어 보입니다. 나갈 수 있도록 누가 철조망을 뚫어놓았습니다.

청계산-서울랜드방향-하산-철조망-1청계산-서울랜드방향-하산-철조망-2
<청계산 하산 서울랜드 방향 철조망>

철조망에서부터 서울랜드까지 1.2km 정도 거리입니다. 공연 소리와 놀이기구 소리를 들으며 하산하다 보면 어느새 끝이 보입니다. 대공원역 방향으로 가면서 산행을 마쳤습니다.

청계산-하산-서울랜드
<청계산 하산 서울랜드 방향>

휴식 시간까지 총 5시간 30분을 산에서 보냈습니다. 청계산에 폭포와 계곡이 있는지 몰랐는데, 무더운 날 시원하게 즐길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.

청계산-하산완료-대공원역방향-1청계산-하산완료-대공원역방향-2
<청계산 하산완료 대공원역 방향>

결론

무더운날 시원한 계곡과 폭포가 있는 청계산 코스로 한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.

아이폰 운동 기록

청계산-계곡-아이폰운동기록-1청계산-계곡-아이폰운동기록-2
<청계산 계곡 아이폰 운동 기록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