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life

소요산 등산코스: 소요산역 - 공주봉 - 의상대 - 샘터하산로, 최단코스, 서울근교 블랙야크 100대 명산

by ysh82 2024. 7. 4.
반응형

소요산-등산코스-썸네일
<소요산 등산코스>

소요산 위치 및 높이

• 위치: 경기도 동두천시와 포천시 신북면에 걸쳐 있는 산
  • 높이: 587m

소요산 등산코스

일주문 - 구절터 - 공주봉 - 의상대 - 샘터하산로 - 샘터 - 구절터 - 일주문

• 1코스 (초보자 코스): 일주문 - 자재암 - 하백운대 - 선녀탕 - 자재암 - 일주문
  • 2코스 (중급자 코스): 일주문 - 자재암 - 하백운대 - 중백운대 - 상백운대 - 칼바위 - 선녀탕 - 자재암 - 일주문
  • 3코스 (상급자 코스): 일주문 - 자재암 - 하백운대 - 중백운대 - 상백운대 - 칼바위 - 나한대 - 의상대 - 공주봉 - 구절터 - 일주문

소요산-등산코스-안내도
<소요산 등산코스 안내도>

교통편

• 지하철: 1호선 소요산역 1번 출구
  • 버스: 36번(소요산-수유역), 39번(전국-도봉산역), 53번(전곡-덕정) 등

소요시간

• 운동시간: 약 3시간 30분 (휴식시간 40분 포함)
  • 운동거리: 8.33km

트랭글 기록

소요산-트랭글기록-1소요산-트랭글기록-2소요산-트랭글기록-3
<소요산 트랭글 기록>

준비물

생수**, 기능성 옷, 등산화 및 트레킹화, 손수건, 모자, 선글라스, 선크림, 간식

* 개인의 컨디션에 따라 챙겨줍니다. 생수는 필수!

등산로 탐방

서울 근교에 위치한 소요산에 다녀왔습니다. 소요산은 지하철로 접근할 수 있어 편리하지만, 1호선만 운행되므로 지하철 시간을 확인하고 가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. 그러나 한가롭고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 매우 좋습니다.

소요산-등산로-입구
<소요산 등산로 입구>

소요산 주차장 정보

소요산은 넓은 주차장이 마련되어 있어 차를 가져가기도 편리합니다. 제가 갔던 주말에도 주차 공간이 넉넉하여 붐비지 않습니다.

소요산 등산로 가는 길

1. 소요산역 1번 출구로 나와 오른쪽으로 조금만 이동하면 횡단보도가 나옵니다.
  2. 횡단보도를 건너 오른쪽으로 조금 가다 보면 CU 편의점이 보입니다.
  3. CU 편의점을 끼고 왼쪽 길로 쭉 이동합니다.
  4. 삼거리가 나오면 오른쪽으로 가다가 첫 번째 길에서 왼쪽 길로 쭉 가면 됩니다.

편한 아스팔트 길이 이어지므로 편하게 걸을 수 있습니다.

소요산-등산로-가는길
<소요산 등산로 가는 편한 길>

가다 보면 일주문이 나오고 조금 더 가다보면 등산로 갈림길이 나옵니다.

소요산-일주문
<소요산 일주문>

갈림길을 분명 사진으로 찍었는데 사진이 없네요. 하지만 가시면 어떤 길인지 아니 큰 문제는 없을 거라 봅니다.

소요산 등산로 안내

갈림길에서 큰 지도를 기준으로 오른쪽 길은 공주봉과 샘터로 향하는 최단 코스, 왼쪽 계단 길은 자재암을 통과하는 장거리 코스입니다.

소요산-백팔계단
<소요산 자재암 가는 백팔계단>

공주봉

저희는 공주봉을 먼저 가기로 하여 오른쪽 산길로 등산을 시작했습니다.

소요산-갈림길-공주봉코스
<소요산 공주봉 방향>

사람이 많이 없어 좋았지만, 꾸준한 오르막과 습한 무더위로 조금 힘들었습니다.

소요산-공주봉-이정표
<소요산 공주봉 이정표>

돌 길과 계단 길이 반복되며, 땀도 마니 흘렸습니다. 이렇게 무더운 날씨에는 충분한 휴식과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.

소요산-공주봉-등산로-1소요산-공주봉-등산로-2
<소요산 공주봉 가는 길>
소요산-공주봉-등산로-3소요산-공주봉-등산로-4

충분한 휴식과 함께 천천히 올라가다 보니 공주봉에 도착했습니다.

소요산-휴식-음료수소요산-공주봉-도착직전
<소요산 공주봉 도착 직전>

공주봉 정상석에서 인증 사진을 찍고 잠시 휴식 후 의상대로 향했습니다.

소요산-공주봉-안내도소요산-공주봉-정상석
<소요산 공주봉>

의상대

공주봉에서 의상대까지는 1.2km로 멀지 않습니다. 이 구간은 바람이 시원하게 불어 기분이 좋았습니다.

소요산-의상대-가는길
<소요산 의상대 가는 길>

계단을 내려가며 감상하는 푸른 하늘과 초록의 울창한 산 풍경이 아름답습니다.

소요산-풍경-1소요산-풍경-2
<소요산 의상대 가는 길 풍경>

공주봉에서 의상대 가는 길은 능선길이라 어렵지 않은 길입니다.

소요산-능선길
<소요산 의상대 가는 능선 길>

450m 정도 가면 샘터 하산로가 나오고, 조금 더 가면 계단이 보이는데 그럼 이제 의상대에 거의 다 온 겁니다.

소요산-의상대-계단-1소요산-의상대-계단-2
<소요산 의상대 가는 길 계단>

의상대는 좁기도 했고 그늘이 없어 정상석에서 인증만 하고 다시 내려왔습니다.

소요산-의상대-안내도소요산-의상대-정상
<소요산 의상대>

소요산-의상대-정상석소요산-의상대-풍경

샘터 하산로

의상대에서 나한대 방면으로 갔어야 했는데 올라왔던 길을 다시 그대로 내려가는 바람에 선녀탕 하산로쪽이 아닌 샘터 하산로로 내려오게 됐습니다. 너무 더워서 이런 실수를 했네요.

샘터 하산로는 길이 좀 험해서 잘 선택해서 하산하시길 바랍니다.

소요산-샘터하산로-1소요산-샘터하산로-2
<소요산 샘터하산로>

하산길

하산 중간중간 많이 쉬었지만, 일찍 등산을 마쳤습니다. 소요산에서 염소를 볼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, 실제로 하산길에 염소를 만났습니다.

소요산-하산길-염소
<소요산 하산길 염소>

원효굴

입구에 있는 원효굴을 잠시 둘러보고 내려왔습니다. 계곡물에 발을 담그고 싶었지만, 물이 없어 그대로 하산을 마쳤습니다.

소요산-원효굴-1소요산-원효굴-2
<소요산 원효굴>

마무리

소요산은 서울 근교에 있지만 거리가 꽤 있어서 사람들이 많지 않습니다. 대부분 등산로 초입 부근에는 어르신들이 많이 계십니다. 가을 단풍으로 유명하지만, 울창한 소요산의 풍경도 힐링이 됩니다.

시간이 되신다면 여유롭게 소요산 등산을 추천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