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life

서울 청계산 등산코스, 계단 적은 등산코스 화물터미널 - 옥녀봉 - 매봉 - 청계산입구역

by ysh82 2024. 6. 11.
반응형

청계산-등산코스-썸네일
<청계산 등산코스: 화물터미널-옥녀봉-매봉-청계산입구역>

청계산 위치 및 높이

• 위치: 서울 서초구와 경기 과천시, 의왕시, 성남시 경계에 있는 산.
  • 높이: 618m

청계산 등산코스

• 1코스: 원터골 입구 - 원터골 약수터 - 깔딱고개 - 헬기장 - 매봉 / 3,000m / 1시간 20분 소요
  • 2코스: 원터골 입구 - 천개사 - 길마재 정자 - 매봉 / 2,700m / 1시간 소요
  • 3코스: 청계골 입구 - 청계골 약수터 - 길마재 정자 - 헬기장 - 매봉 / 2,130m / 1시간 소요
  • 4코스: 개나리골 입구 - 옥녀봉 - 산토끼 옹달샘 - 헬기장 - 매봉 / 4,320m / 2시간 10분 소요
  • 5코스: 양재화물터미널 - 옥녀봉 - 헬기장 - 매봉 / 4,700m / 2시간 20분 소요

청계산 등산코스는 5코스가 있으며 이 중 1코스가 사람들이 제일 많이 찾는 등산코스입니다.

하지만 저는 5코스인 화물터미널에서 출발하는 코스를 선호합니다.

사람들이 많이 없기도 하고 계단이 그나마 적어 제가 선호하는 등산코스입니다.

그럼 화물터미널에서 가는 코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교통편

• 마을버스 서초 08번 : 양재역 10번 출구에서 승차 - 추모공원입구에서 하차 (12장 거장)

소요시간

• 운동시간: 약 2시간 20분 (휴식시간 10분 포함)
  • 운동거리: 7.85km

구간별 소요시간

• 화물터미널 - 옥녀봉: 2640m / 약 45분 소요
  • 옥녀봉 - 헬기장: 1600m / 약 30분 소요
  • 헬기장 - 매봉: 600m / 약 15분 소요
  • 매봉 - 청계산입구역: 약 50분 소요

트랭글 기록

청계산-트랭글-기록_1청계산-트랭글-기록_2청계산-트랭글-기록_3
<트랭글 기록>

준비물

생수**, 기능성 옷, 등산화 및 트레킹화, 손수건, 모자, 선글라스, 선크림, 간식, 스틱

* 개인의 컨디션에 따라 챙겨줍니다. 생수는 필수!

등산로 탐방

마을버스 서초 08번을 타고 추모공원입구에서 하차한 후에 버스 가는 방향으로 조금만 직진합니다.

우회전하면 많은 계단이 보입니다. 그 계단으로 올라가도 되지만 조금만 더 올라가면 지도와 함께 이정표가 보입니다.

이정표가 있는 길로 등산을 시작합니다.

청계산-추모공원입구-하차청계산-화물터미널-코스청계산-화물터미널코스-출발점
<청계산 화물터미널 등산로 초입>

열심히 가다 보면 첫 번째 이정표가 나옵니다. 옥녀봉 방향으로 갑니다.

중간중간 헷갈리는 곳마다 이정표가 잘 되어 있어 길을 잃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.

청계산-화물터미널-첫번째-이정표
<청계산 첫번째 이정표>

초반에 조금 올라가면 이렇게 편한 길이 나옵니다. 물론 편한 길만 있는 건 아니지만 사람도 없고 푸르르니 기분이 좋아지네요.

청계산-화물터미널-등산로
<청계산 등산로>

이정표를 따라 옥녀봉을 향해 가다 보면 ‘여기서부터는 서초구입니다.’라는 이정표가 나옵니다. 그러면 이제 옥녀봉까지 거의 다 왔습니다.

옥녀봉엔 큰 데크가 있는데 사람들이 꽤 있어 사진은 찍지 못했습니다.

청계산-옥녀봉-근처-이정표
<청계산 서초구 알림 이정표>

오늘은 쉬지 않고 매봉을 향해 갑니다.

이제 여기서부터는 계단 지옥이 시작되긴 합니다. 그래도 하나하나 올라가다 보면 어느새 도착하니 힘내서 올라가 봅니다.

수많은 계단을 올라가면 숨통이 트이는 장면도 마주하게 됩니다.

청계산-매봉가는-등산로청계산-매봉-깔딱고개청계산-매봉가는-등산로-편한길
<청계산 깔딱고개>

매봉 도착하기 전 헬기장이 나오는데 그럼 이제 매봉은 거의 다 왔습니다. 이정표 기준 15분 남았습니다.

이정표를 찾지 못했다면 요 눈에 띄는 문구를 찾아 이쪽을 향해오시면 매봉 가는 길입니다.

청계산-헬기장-이정표청계산-헬기장-매봉가는-길
<청계산 헬기장>

매봉 도착 직전 돌문바위를 만나 청계산의 정기를 받기 위해 세 바퀴를 돌아봅니다. 마음속으로 원하는 바를 빌어봅니다.

청계산-돌문바위_1청계산-돌문바위_2
<청계산 돌문바위>

매봉 전에 청계산 매바위가 나옵니다. 다들 여기가 매봉인 줄 알지만 오른쪽으로 100m를 더 가야 매봉이 나옵니다.

하지만 여기 매바위에서 사진 찍으면 이쁘게 나와 여기서 사진들 많이 찍기도 합니다.

날씨 좋은 날 저 돌 위에서 찍으면 인생샷 건질 수 있습니다.

청계산-매바위-인증청계산-매바위-포토존
<청계산 매바위>

청계산 매봉 전망대에 도착했습니다.

매봉에 도착해서 정상석 인증하고 잠시 자리에 앉아 간단한 간식을 즐깁니다.

오늘은 간단하게 달고달디단 팥양갱으로 당보충을 합니다.

청계산-매봉-도착-이정표청계산-매봉-정상석청계산-매봉-간식
<청계산 매봉 정상석>

한숨 돌린 후 청계산입구역 쪽으로 하산을 합니다.

올라온 방향으로 그대로 내려가면 됩니다.

내려가다 보면 두 갈래의 계단길이 나옵니다. 원터골 입구 쪽으로 오른쪽을 향해 내려갑니다.

청계산-하산-원터골입구-방향
<청계산 하산 원터골입구 방향 이정표>

또 한참 내려가다보면 팔각정과 함께 여러 갈래길이 나오고 청계산입구역 방향인 왼쪽으로 내려갑니다.

그리고 중간에 한번 더 갈림길이 나오는데 그때는 원터골 쉼터가 아닌 원터골 입구인 오른쪽으로 가야 합니다.

청계산-하산-청계산입구역-방향
<청계산 하산 청계산입구역 방향 이정표>

내려오다 보면 다리가 보이는데 그럼 이제 거의 끝났습니다.

편한 길이니 걷기만 하면 됩니다.

청계산-하산-완료
<청계산 하산 완료 부근>

오늘도 혼산 무사히 완료했습니다.

서울에서 초보 등린이도 가능한 청계산 산행이니 건강을 위해 한번 도전해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.

아이폰 운동 기록

청계산-아이폰-운동기록-요약청계산-아이폰-운동기록-세부사항